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꼭 알아야할 것들

임대아파트 임대차 계약서 출력 방법 (전자계약, 확정일자, 계약서 출력)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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임대아파트에 거주하다 보면 급히 임대차 계약서가 필요할 때가 있습니다.

지역에 있는 LH사업단이나 기관에 직접 방문하여 받을수도 있지만 

요즘 같은 시기에 직접 방문한다는 것은 번거롭고 시간이 많이 소요되는 일이지요.

저 역시 임대아파트에 거주하면서 종종 신규 계약서를 바로 출력해야 하는 경우가 생기더군요.

그럴 때 국토교통부 사이트의 '부동산 거래 전자계약 시스템'에 대해서 알게 되었습니다.

해당 사이트에서는 본인의 임대 계약 현황, 전자계약, 임대 계약서 등을 확인할 수 있고 출력 역시 가능합니다.

임대아파트에 거주하는 분들에게 필요한 정보라고 여겨져 간단한 임대 계약서 출력 방법을 공유합니다.

 


 

[1. 사이트 접속]

 

[국토교통부 부동산 거래 전자계약 시스템]

 

국토교통부 부동산거래 전자계약시스템

부동산 전자계약 작성 및 안내, 전자계약 현황 조회, 공동인증서 관리, 전자계약 중개사무소 안내, 이용안내

irts.molit.go.kr

일단 사이트에 접속합니다. 그러면 위와 같은 페이지가 나옵니다.

그 후 우측 상단에 있는 '로그인' 버튼을 누릅니다.

 

[2. 로그인]

로그인 버튼을 누르면 위와같은 페이지가 뜹니다.

일반 사용자 로그인을 선택한 후 개인정보를 넣고 개인정보 수집 이용 동의에 체크를 합니다.

그 후 공동 인증서 로그인을 누릅니다.(다른 로그인 방법을 사용하실 수 도 있습니다.)

 

[3. 인증서 로그인]

그러면 인증서를 선택하라는 창이 뜹니다.

자신이 사용하는 은행 공용 인증서를 선택한 뒤 암호를 넣습니다.

인증서 선택과 암호를 올바르게 넣었다면 선택(확인)을 클릭합니다.

 

[4. 공공주택 계약 카테고리 - LH전자계약 클릭]

 

이제 로그인이 되었습니다.

일단 우측 상단에 보이는 계약자가 본인이 맞는지 확인합니다. 본인이 맞다면 그 아래쪽에 '공공주택계약' 카테고리에 있는 'LH전세계약'을 클릭합니다.( 본인에게 해당되는 주택을 클릭하면 됩니다.)

 

[5. 해당 임대 유형 클릭]

LH전세계약을 클릭하면 위와 같은 페이지가 나옵니다.

저는 국민임대주택에 거주하기 때문에 '국민임대주택'을 클릭합니다.

혹시 다른 형태의 임대주택에 거주하시는 분은 해당되는 주택 유형을 선택하시면 됩니다.

 

[6. 계약서 보기]

자신의 주택 유형을 선택하면 전자계약 상황을 알려주는 페이지가 나옵니다.

저는 보증금 증액을 하면서 여러 번 갱신계약을 하여서 위와 같이 1,2,3번으로 나오며 갱신계약을 한 적이 없으면 한 개의 계약서만 보일 것입니다.

임대 계약서 출력을 위해서는 가장 최근 계시일에 있는 보기를 클릭하세요.

 

[7. 계약서 확인]

보기를 클릭하면 위와 같이 주택 임대차 계약서가 나옵니다.

여기서 중요하게 확인해야 할 것은 계약서 우측 상단에 있는 네모 박스가 비어있지 않은지를 보셔야 합니다.

만일 비어있다면 확정일자 발급이 이루어지지 않은 것이므로 공기관 제출용으로 사용이 어려울 수 있습니다.

물론 주택 임대차 계약을 잘 마쳤다면 하루나 이틀 내에 자동으로 확정일자는 부여됩니다. 

 

[8. 계약서 프린트]

서류에 확정일자도 다 있고 임대 계약자 명도 확인이 되었다면 프린트를 해 주시면 됩니다.

우측 상단에 프린트 버튼이 있습니다. 클릭해 주시면 되고요 아니면 ctr+p를 눌러주셔도 됩니다.

이제 계약서 출력이 완료되었습니다. 

참 쉽죠?^^


여기까지 임대주택 거주자의 임대차 계약서 출력 방법을 알아보았습니다.

하지만 본 사이트에서는 계약서 출력 외에도 전자계약도 가능하며 자신의 계약 상황 조회도 가능하니 거주하시면서 필요한 순간에 잘 활용하시기를 바랍니다.

 

오늘도 행복한 하루 되시기를 바랍니다.

 

 

 

"우리모두 행복할 자격이 있습니다."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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